발제 2
미전도종족 분담(Adoption System)
미전도종족선교연대
최광명 선교사
1. 미전도종족 분담의 배 경
로잔대회에서 랄프 윈터 박사를 통해 처음으
로 미전도종족이란 용어가 사용된 후 1982년 시
카고 에서 개최된 ' ' 세계선교를 위한 로잔위원회
를 통 해 ' ' 미전도종족의 정의가채택되기에 이르
렀다. 미전도종족(Unreached People)이란 복
음을 들어보지 못해서 그들 스스로가 복음화 될
수 없는종족집단. 선교학적인측면에서는각 종
족 당 기독교인이 5% 이하인 종족을 미전도종족
의 범위에포함시킨다. 1980년11월미국세계선교
센터의 기관지인 '개척선교에' 서 ' ' 종족입양 개념
이 소개되었으며, 많은 선교단체들이 미전도종
족 입양운동에 참여하게되었 고, 세계적흐름에
따라 한국의 선교 리더들이 모여 미전도종족입
양선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1993년 한국미전도종족입양본부(KAAP)는 한
국세계선교협의회(The Korea World Missions
Association)의 산하단체로서 탄생하였다.AAP
는 교단선교부 및 선교단체들과 유기적인 협조
체제를 가지고 한국의 지역교회들이 전 세계의
미전도종족들을 입양하여 기도와 물질 그리고
선교사 파송 등을 통해서 미전도종족 복음화에
구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국교회를 대상
으로종족입양운동을전략적으로전개해나가는
초교파적복음적인 사역을 감당해 왔다. 미전도
종족 입양사역의 결과로 보고 된 실적은 2003
년 10월 현재 한국의 입양교회는 총 134교회이
고, 전체 입양 종족 수는 27국가 128 . 종족이다
표 1 한국교회 연도별 종족입양 현황
입양년도 입양교회수 입양종족수
1994 2 2
1995 1 1
1996 10 21
1997 21 22
1998 8 23
1999 7 16
2000 5 5
2001 1 1
2002 3 3
2003 15 6
이러한 노력으로 미전도종족에 대한 개념과
입양사역에 대한 이해가 한국교회 안에 자리 잡
게 되었다. 미전도종족선교사역은 성경적인 배
경을가지고 있다. 천국 복음은 온 세상에 전파
되어야 한다. 복음이 온 세상에 전파되는 가장
최상의 전략은 하나의 종족도 예외 되지 않고
모든종족에게복음이전파되는 것이다. 그리고
그 후에는 주님의 이 땅에 오심이 이루어지는
세상의 끝이 올 것이다.
(마24:14) 이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
거되기위하여온세상에전파되리니그제야끝
이 오리라.
미전도종족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은 주님의
오심을 이루는 이 시대의 가장 위대한 선교 전
략이다. 그러나성경에서 제시하는 복음의 대상
이 종족이라는것에대한선교적목표가하나의
유행처럼 흐르는 것이안타까운 실정이다. 복음
에소외된미전도종족이기독교선교의 대상이며
지상명령의 완성을 위한 것에대한설정을다시
금 굳건히 세우는 시기가 되었다. 이 세계복음
화를 위하여 교단과 선교단체들이 연합하여 미
전도종족을 복음화하는 것이 우리시대 안에 이
루어야 할 세계적 과제이다. 그러나 아직도
6,000~8,000개의 미전도종족이 복음에목말라
하고 있다. 이 남겨진 사람들에 대한 부담감이
선교지역을 분할하고, 분할된 선교지역에 살고
있는미전도종족을분담하여선교사역의우선권
을 두는것으로결정지어졌다. 더욱이 미전도종
족 분담을 통하여 선교사의 지역적 중복파송과
선교자원의 불균형을 효율적으로 대체하는 이
시대의 과업을 완수할 수 있을 것이다.
2 . 미전도종족 분담의 필요성
미전도종족 분담은 미전도종족 선교운동 10
년을 지내며 세계복음화를 이루는 미전도종족
선교운동을 통하여 나타난 몇 가지의 현상에 대
한 대안적 방향설정이 제시되어야 하는 필요성
이 나타났다. 미전도종족분담은이미선교계에
서 제시된 효과적인 선교전략이다. 그러나 다시
금 미전종족을 분담하는 필요를 제시하는 것은
지난 시간동안이전략에따른사역과방향성이
미비하게진행되어 온 것에 대한조명과미전도
종족 복음화를 통하여 하나님의 나라를 완성하
자는 자각으로 다시금 시도되었다. 미전도종족
분담은 성육신적모델을가지고있 다. 하나님께
서 우리를 먼저 선택하시어 예수를 이 땅에 보
내시고 우리를 구원하신 것처럼 한국의 선교단
체와 지역교회들이 복음을 전할 미전도종족을
택하여 복음을 전파하는 것이다.
이미 행하여지는 한국교회의 선교방향을 통하
여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의 필요가 발견되었다.
첫째, 교회가 주체가되는미전도종족선교를
지속하며 선교단체를 통한 미전도종족 분담과
선교사를통한미전도종족분담및선교동원시
스템으로 발전되어야 하는 필요가 발생되었다.
둘째, 복음에 반응하는 종족에게는 기독교 선
교자원이집중되고 있으나, 복음에 외면된 미전
도종족에게는 기독교 자원이 배제되고 있는 상
황이 계속되고 있다. 그러므로 자원이 집중된
종족에 대한 선교사역을 종족분포에 따른 지역
적 구분으로 사역할 필요가 나타나고, 기독교
자원이 부족하거나 복음에서 아직도 제외된 미
전도종족에대하여선교사의전략적전진배치와
최우선분담종족으로서의선교동원운동의필요
가 발생하였다.
셋째, 선교지역 분할에 따른 선교 사역을 미
전도종족에게 집중하도록 하여 복음이 나라와
종족전체에게 확산되는 것이 필요하게 되었다.
넷째, 여러 교회가 한 미전도종족을중복적으
로 입양하는 형태가 나타나는것에대하여입양
된 종족에 따른 지역별 분담사역을 지속케 하
여, 입양된 종족 복음화가 전 지역과 국가적으
로 확산 발전하게 될 필요가 발생하였다.
3. 미전도종족 분담에 대한 설명
전 세계에 흩어져 사는 그들에게 복음을 전하
기 위하여 선교단체들이 지역분할 책임을 갖고
분할책임지역에 거주하는 미전도종족을 분담하
는 것이 바람직하다. 우선적으로 분담해야 하는
미전도종족을 정하는 기준은 최우선분담 추천종
족을 고려하였다. , 종족을 위치적 중요성 인구
의 크기, 복음에 열려있는 상태 등을 고려하여
최우선적으로 한국교회가 분담해야 할 종족을
선별하였다. AClass로 분류된 종족을 우선 선
교대상으로 추천하며, B Class 분류종족은 그
다음으로 하였다. 종족과 선교정보센터 데이터
베이스에는 CClass로 구분된종족 이 300개 정
도 제시하고 있다. 이 번 발제에서 분할된 지역
에 따라 미전도종족이 제시되었다. 선교단체는
관심이 있는 지역에 거주하는 미전도종족 사역
을 분담하여 사역을 시작하면 된다.
가령, 선교지역에대한분할책임을자유롭게
가지게 되는 것으로 말미암아 지역교회와 선교
단체들의 중복적 분할책임을 가지게될수있
다. 중복적 분할책임 지역에 거주하는미전도종
족을지역교회와선교단체들이스스로선택하되
최우선입양종족을 참고하여 한 미전도종족을 정
하고 복음을 전하도록 헌신한다.
4. - 미전도종족 분담의 의의 기대효과
미전도종족분담은 다음과 같은 기대효과를
가진다.
첫째, 미전도종족분담을 통하여 전략적으로
미전도종족에게로 복음이전달되는다양한노력
이 나타날 것이다. 복음을 전해야 하는 대상이
미전도종족이라는 확실한 사실을 가지고 선교
사역을 진행하여야 하기에 이에 따른 미전도종
족 선교전략과 효과적인 동원사역들이 발전하게
될 것이다. 더욱이 종족선교에 대한 구조적인
(Systematic) . 협력이 강하게 나타난다.
둘째, 복음에서 멀리 있는 소위 숨어있는 종
족을 찾아나서는 전략적인 리서치가 발전하게
될 것이다. 이미 제시한 미전도종족 외에 아직
도 복음과 선교계에 노출되지 않은 미전도종족
을 찾고 알리는 리서치 팀들이 발족되고 그에
따른 지원과 훈련이 발전하게 될 것이다.
셋째, 미전도종족사역에대한다양한전문가
팀들이계속적으로 탄생하게 될 것이다. 지역적
분담사역으로 선교단체의 선교지역에 대한 전문
성이 발달되고 선교사역을 위한 전략들이 다양
하게 제시될 것이다.
넷째, 미전도종족 분담으로 지역교회의 선교
여행이 사전 연구와 선교동원에 지속적 영향을
주는 종족정탐여행으로 변화가 나타날 것이다.
분명한복음전파의대상이있기에무분별한현
장체험적 비전 트립이 자제되고, 사전 연구에
의한미전도종족을 알고 선교하는 분위기가 고
조될 것이다.
다섯째, 미전도종족 분담을 통하여 한국교회
가 세계선교의완성을이루는초석을다지게될
것입니다. 모든종족에게 복음이 전해지는 선교
의 완성을 이루는데 한국교회가 효과적으로 사
용되어지게 될 것이다.
(출처: 한국선교전략 자료집 www.kc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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